본문 바로가기
정부 관련

예금자보호 1억 시행

by 부기자5 2025. 1. 28.

예금자보호 1억 시행은 예적금 등 재태크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1억 시행이 2025년 새해에 언급된 화두인 만큼 아래에서 자세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예금자보호 1억 시행

 

 

목차

 

예금자보호 1억 시행 은행

예금자보호 1억 시행 은행은 모든 은행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은행 종류별 보호받는 법이 다르기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금보험공사일반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산업은행, 증권사 등 예금된 원리금에 대해 보호하고 있으며

 

지역 농협이나, 지역 수협의 경우 농/수협중앙회에서 예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와 신협 또한, 새마을금고법과 신용협동조합법에 의해 예금이 보호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상향 적용받는 일반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산업은행, 증권사 등은 개정안 공포가 되면 일정 시기를 지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새마을금고, 신협, 지역 농협, 지역 수협의 경우 각 법률과 중앙회 상황에 따라 각자가 정한 한도 내에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금자보호 1억 시행 시기

예금자보호 1억이 시행되는 시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이 2024년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해당 개정안이 공포되면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며, 2025년 하반기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한도란?

예금자보호 한도는 금융기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고객이 맡겨놓은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면

 

정부나 예금보험공사가 금융기관을 대산해 일정 금액까지는 보장하여 고객에게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제도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하며,

 

원리금 보호 기존 한도가 5,000만원인 상황에서 물가 상승 및 경제 시대 변화를 반영하여

 

한도를 1억으로 상향한다는 부분에서 금융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개정된 예금자보호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